드럼 스틱 추천 3가지 모델을 알아보려 합니다. 전공자와 연주자 사이에서 제일 많이 쓰이고 보편화 되어있는 스틱은 무엇일까요? 정말 많은 제품 중, 왜 그들은 이 드럼채를 중점적으로 쓰고 있는지 함께 알아봅니다.
드럼 스틱 추천 기준은?
드럼 스틱 고르는 방법에는 큰 기준을 처음에 정하셔야 합니다. 스틱의 두께, 팁의 종류, 나무의 재질 이렇게 3가지 정도를 먼저 고려하여 알맞은 라인업의 스틱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.
- 스틱 사이즈 – 5A, 5AB, 5B, 7A 등등
- 팁의 종류 – 우드 팁 & 나일론 팁
- 나무의 재질 – 히코리, 오크 등등
‘입문자’에게 어떤 드럼 스틱이 좋을까?
지금부터 입문자, 중급자, 상급자 상관없이 쓰면 쓸수록 만족도가 높은 사이즈, 팁의 종류, 나무의 재질을 설명하겠습니다. 특히 입문하시는 분들은 안 좋은 선택을 하실 때가 많은데, 시그니처 모델을 고른다는 것입니다. 이해합니다. 너무 예쁜 디자인입니다…
하지만 시그니처 드럼스틱은 개성과 특징을 갖고 있어 한 가지 장르에 특성화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래서 올라운드 스타일의 스틱을 고르는 것이 습관이 들지 않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. 모든 드럼 연주자가 찾는 베스트셀러를 찾으세요.
1. 드럼 스틱 사이즈 – 5A
5A, 5B, 5AB, 7B 등등 이 표식은 스틱의 사이즈를 나타내는 하나의 좌표입니다. 입문자는 고민하지 마시고 ‘5A’를 기준 사이즈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. 남녀노소 구분 없이 5A는 정말 그립감(잡는 느낌)이 좋은 사이즈입니다.
2. 팁의 종류 – 우드 팁(Wood Tip)
팁(끝 부분)의 재질이 나무 또는 나일론으로 되어있습니다. 나무로 되어있는 것은 우드 팁이라 하며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팁은 나일론 팁이라고 불러요.
우드 팁은 조금 더 따듯한 소리를 내며 초보자에게 손목 부담을 덜어주어 우드 팁을 추천하지만, 나일론 팁보다는 내구성이 떨어집니다.
3. 나무의 재질 – 히코리 (Hickory : 호두나무)
가장 널리 사용되는 스틱의 재질입니다.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목재로써, 스틱의 리바운드를 제어하기 쉽습니다. 따듯하며 단단한 소리가 함께 어우러진다.
따라서 힘 있는 록을 연주할 때도 쓰일 수 있으며 따듯한 소리를 내기에도 적합하여서 올라운드 플레이어들이 즐겨 쓰는 스틱의 재질이며 널리 사용되는 이유이다.
여기까지 잘 읽으셨습니다! 현재 많은 사랑을 받는 드럼스틱의 특징을 모두 알게 되셨습니다. ‘5A’ 사이즈의 ‘우드 팁’, 나무의 재질이 ‘히코리’인 스틱의 모델 기억하세요! 이제 이 부분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군을 알아봅시다.
드럼 스틱 추천 ‘제조 업체’ 알아보기
드럼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드럼 스틱계의 3대 제조업체!! 빅퍼스, 프로마크, 베이터의 스틱은 꼭 다 써보라고 말씀드려요. 왜일까요? 이 메이커의 기본 스틱은 실패 없는 선택이기 때문입니다.
위에 언급된 추천 기준을 충족하는 빅퍼스, 베이터, 프로마크 드럼 스틱 모델을 알아봅시다. 각각의 장단점, 정품 구매 가능한 링크 (URL)를 써놓았으니 비교 후 자신에게 맞는 스틱을 먼저 써보세요.
1. 빅 퍼스(Vic Firth) – 아메리칸 클래식
- 장점: 내구성, 밸런스 모두 좋은 베스트셀러 – 내구성 중간
- 단점: 3개 중 제일 비쌉니다. 하지만 몇 천원 차이입니다.
2. 프로마크(Promark) – TX5AW
- 장점: 내구성이 강하여 프로마크 드럼스틱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- 단점: 밸런스가 조금 어색할 수 있습니다. 앞쪽에 무게가 좀 더 있는 느낌인데 사실 입문자는 썼던 스틱이 많지 않아 느끼기 어렵습니다.
3. 베이터(Vater) – 로스앤젤레스 VH5AW
- 장점: 제일 쌉니다. 잡는 느낌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. 밸런스 또한 아주 좋습니다.
- 단점: 내구성이 3개의 스틱 중 제일 약합니다. 전공자가 스틱 한 개를 부러뜨릴 때까지 연습하는 데 14일이 걸린다면 10일 정도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. – 하루 10시간 연습 기준
주의사항
- 3가지 스틱 중 “고르기 힘들다.” 싶으면 내가 보기에 예쁜 것부터 써보시는 게 좋습니다.
- 시그니처 제품군이 많이 예쁜데 눈이 가더라도 1~2년 이상 연주자가 아니라면 비 추천합니다. 그래도 시그니처 드럼스틱을 사시고 싶으시다면 배우시는 선생님이나 드럼 커뮤니티에 꼭 물어보세요.
- 네이버 경우 정품이 아닌 예도 있어 정품 링크를 넣었으니 참고 바랍니다. 타 사이트 사용 시 드럼 용품 판매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에서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. (오프라인: 낙원상가, 온라인: 드럼몰, 드럼 앤 드러머)
-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.
마치며
입문자, 중급자, 상급자에게 모두 알맞은 드럼 스틱 추천 글을 읽으시고 멋진 연주와 퍼포먼스를 보여주세요. 다른 입문용 스틱 중 아주 가격대가 싼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하루 만에도 부러질 수 있으니 오래 쓸 수 있고 보장된 스틱을 쓰시는 게 좋습니다.